열린 게시판
-연합뉴스-
"조용필의 음악은 예상과 전혀 달랐어요. 그보다 전에 소녀시대의 음악 작업에 참여하면서 K팝 사운드를 어느 정도 알게 돼서 비슷한 노래를 예상했는데 전혀 달라서 놀랐죠. 음악적 완성도도 높고 전 세계 다양한스타일의 사운드가 노래에 담겨 있어서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세계적인 프로듀서 겸 사운드 엔지니어인 토니 마세라티는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가왕'(歌王) 조용필의 음악을 처음 들은 순간을 이렇게 돌아봤다.
마세라티는 제이슨 므라즈와 비욘세,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제임스 브라운, 알리시아 키스, 레이디 가가 등과 작업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로듀서 겸 사운드 엔지니어다.
특히 지난해 조용필의 19집 앨범 '헬로'(Hello)를 믹싱하고, 이보다 앞서 소녀시대의 '더 보이즈'(The Boys) 작업에도 참여했었다.
그는 "매니저에게 조용필이 한국에서는 미국의 프랭크 시내트라나 빌리 조엘과 같은 슈퍼스타라고 들어서 비슷한 스타일을 생각했는데 막상 들어보니 음악이 굉장히 현대적인 사운드여서 놀랐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이어 구체적인 작업에 대해서는 "당시 보컬 사운드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썼다.
며칠간 보컬 부분만 만졌을 정도"라면서도 "결국 최종적으로 앨범에 들어간 부분은 조용필 씨가 만지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마세라티는 6~8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등지에서 열리는 '2014 서울 국제뮤직페어'(이하 뮤콘) 참가차 방한했다.
그는 뮤지션 등을 대상으로 이날 워크숍을 진행했고, 일정 동안 뮤콘 쇼케이스 참가 팀들의 여러 공연도 관람한다.
전날 쇼케이스 무대 가운데 일렉트로닉 그룹 '이디오테잎'의 공연을 인상깊게 봤다는 그는 "앞으로 자우림, 로큰롤라디오, 산이, 글렌체크, 고래야, 술탄오브더디스코, 야야 등 일곱 팀의 공연을 지켜볼 예정"이라며 호기심이 묻어나는 미소를 지었다.
그는 어떤 스타일의 한국 뮤지션과 작업하고 싶으냐는 물음에는 "다양한 장르의음악을 뮤콘에서 들어볼 생각이다.
특별히 하나의 스타일에 기운다기보다는 다양성을 즐기며 고를 생각"이라면서도 "소녀시대보다는 조용필의 음악이 내가 더 선호하는 쪽이긴 하다"라고 덧붙였다.
아이돌 그룹의 댄스 음악이 아닌 다른 장르의 K팝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를 묻자 그는 간명하게 "그렇다.
왜냐하면 우리의 세계는 매일 작아지고 있기때문"이라며 낙관론을 펼쳤다.
수십년간 세계 대중음악계의 핵심적인 자리에서 활동해온 거장으로서 그는 현재음악 산업이 거대한 혁신의 과정에 있다고 짚었다.
"기술의 발전이 음악 산업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한 그는 "디지털 스트리밍 방식으로 음악 소비 양상이 바뀌면서 내 작업이 더욱 드라마틱하게 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훌륭한 프로듀서의 조건으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능력'을 꼽은 그가 생각하는 좋은 음악의 조건은 무엇일까. 한참을 고민하며 단어를 고른 그가 결국 선택한 단어는 '듣는 사람'이었다.
"딱 집어서 좋은 음악을 정의할 수는 없어요. 감정을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음악은 아니죠. 물론 단순히 돈을 벌려고 만든 음악은 노래에 그것이 나타나기는 합니다.
굳이 정의를 내려야 한다면 듣는 사람을 얼마나 고려한 음악이냐에 따라음악의 훌륭함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적인 프로듀서 겸 사운드 엔지니어인 토니 마세라티는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가왕'(歌王) 조용필의 음악을 처음 들은 순간을 이렇게 돌아봤다.
마세라티는 제이슨 므라즈와 비욘세,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제임스 브라운, 알리시아 키스, 레이디 가가 등과 작업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로듀서 겸 사운드 엔지니어다.
특히 지난해 조용필의 19집 앨범 '헬로'(Hello)를 믹싱하고, 이보다 앞서 소녀시대의 '더 보이즈'(The Boys) 작업에도 참여했었다.
그는 "매니저에게 조용필이 한국에서는 미국의 프랭크 시내트라나 빌리 조엘과 같은 슈퍼스타라고 들어서 비슷한 스타일을 생각했는데 막상 들어보니 음악이 굉장히 현대적인 사운드여서 놀랐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이어 구체적인 작업에 대해서는 "당시 보컬 사운드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썼다.
며칠간 보컬 부분만 만졌을 정도"라면서도 "결국 최종적으로 앨범에 들어간 부분은 조용필 씨가 만지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마세라티는 6~8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등지에서 열리는 '2014 서울 국제뮤직페어'(이하 뮤콘) 참가차 방한했다.
그는 뮤지션 등을 대상으로 이날 워크숍을 진행했고, 일정 동안 뮤콘 쇼케이스 참가 팀들의 여러 공연도 관람한다.
전날 쇼케이스 무대 가운데 일렉트로닉 그룹 '이디오테잎'의 공연을 인상깊게 봤다는 그는 "앞으로 자우림, 로큰롤라디오, 산이, 글렌체크, 고래야, 술탄오브더디스코, 야야 등 일곱 팀의 공연을 지켜볼 예정"이라며 호기심이 묻어나는 미소를 지었다.
그는 어떤 스타일의 한국 뮤지션과 작업하고 싶으냐는 물음에는 "다양한 장르의음악을 뮤콘에서 들어볼 생각이다.
특별히 하나의 스타일에 기운다기보다는 다양성을 즐기며 고를 생각"이라면서도 "소녀시대보다는 조용필의 음악이 내가 더 선호하는 쪽이긴 하다"라고 덧붙였다.
아이돌 그룹의 댄스 음악이 아닌 다른 장르의 K팝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를 묻자 그는 간명하게 "그렇다.
왜냐하면 우리의 세계는 매일 작아지고 있기때문"이라며 낙관론을 펼쳤다.
수십년간 세계 대중음악계의 핵심적인 자리에서 활동해온 거장으로서 그는 현재음악 산업이 거대한 혁신의 과정에 있다고 짚었다.
"기술의 발전이 음악 산업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한 그는 "디지털 스트리밍 방식으로 음악 소비 양상이 바뀌면서 내 작업이 더욱 드라마틱하게 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훌륭한 프로듀서의 조건으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능력'을 꼽은 그가 생각하는 좋은 음악의 조건은 무엇일까. 한참을 고민하며 단어를 고른 그가 결국 선택한 단어는 '듣는 사람'이었다.
"딱 집어서 좋은 음악을 정의할 수는 없어요. 감정을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음악은 아니죠. 물론 단순히 돈을 벌려고 만든 음악은 노래에 그것이 나타나기는 합니다.
굳이 정의를 내려야 한다면 듣는 사람을 얼마나 고려한 음악이냐에 따라음악의 훌륭함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2 댓글
꿈의요정
2014-10-09 18:38:22
이 기사를 접하며 바운스~~ 했었습니다.
대한민국 조용필님의 음악을 듣고 또다른 신세계를 느끼지 않았을까 하는데...^^
잘 부르는 가수는 많을 수 있으나.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노래..가슴을 울리는 노래....
그런 가수를 만난 다는건 쉽지 않다고 봅니다~
그래서 조용필님의 팬이란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낌니다.
필사랑♡김영미
2014-10-10 21:52:20
기사를 읽으면서도 참, 기분이 좋으네요.^^
역시 거장은 거장을 알아보는 건가요? ㅎㅎㅎ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하나 같이 다 같은 말을 하네요...
오빠의 음악은 음악적으로 완성도가 높다, 사운드가 참 다양하다..시대를 앞서간다...^^
음악은 결국 듣는 사람이 편해야 한다는 오빠의 말씀이 생각이 나네요.^^
좋은 기사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