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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필님의 창법을 들으면
감정의 절제가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1집의 한오백년을 듣다가 세종문화회관 실황 녹음을 듣고
"에이~~힘이 빠졌네..."
라고 생각 했었습니다.
그런데, 자꾸 들을 수록 후자가 마음에 와닿는 것 같았습니다........
아, 감정의 절제라는 것이 이런깃이구나........
그런데, 필님의 베스트 음반에서 새로 녹음하신 친구여, 그대 발길이 머무는 곳에, 황진이,
요즘 공연장에서 서울 서울 서울을 부르실때,
왜 예전보다 목소리를 가늘게 내나요?
예를 들면 황진이는 베스트에선 거의 소리를 꺽지 않으시는 것 같고(꺾는 창법이
곡에 더 잘 어울리는 듯...)
친구여, 그대 발길.....은 낮게 깔고 부르시던 창법이 꼭 목으로 한번 걸리고 나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근 필님의 노래에서 많이 느끼는 것입니다.
아리랑에서도 "가슴 부푼 꿈을 꾸운다아~~" 에서 "꾸운다아"를 그렇게 부르셨습니다.
예전이라면 더 부드럽게 부르셨을 텐데....
단순히 가창력의 손실과 목소리의 변화일까요?
(그런데, 이상한 것은 16집의 사랑의 숙제에선 그런 현상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대 발길....같은 것 '사랑의 숙제' 처럼 부르신다면.........^^
ps. 님이여 에서 왜 "어데선가" 라고 부르지요? "어디선가"같은데......
감정의 절제가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1집의 한오백년을 듣다가 세종문화회관 실황 녹음을 듣고
"에이~~힘이 빠졌네..."
라고 생각 했었습니다.
그런데, 자꾸 들을 수록 후자가 마음에 와닿는 것 같았습니다........
아, 감정의 절제라는 것이 이런깃이구나........
그런데, 필님의 베스트 음반에서 새로 녹음하신 친구여, 그대 발길이 머무는 곳에, 황진이,
요즘 공연장에서 서울 서울 서울을 부르실때,
왜 예전보다 목소리를 가늘게 내나요?
예를 들면 황진이는 베스트에선 거의 소리를 꺽지 않으시는 것 같고(꺾는 창법이
곡에 더 잘 어울리는 듯...)
친구여, 그대 발길.....은 낮게 깔고 부르시던 창법이 꼭 목으로 한번 걸리고 나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근 필님의 노래에서 많이 느끼는 것입니다.
아리랑에서도 "가슴 부푼 꿈을 꾸운다아~~" 에서 "꾸운다아"를 그렇게 부르셨습니다.
예전이라면 더 부드럽게 부르셨을 텐데....
단순히 가창력의 손실과 목소리의 변화일까요?
(그런데, 이상한 것은 16집의 사랑의 숙제에선 그런 현상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대 발길....같은 것 '사랑의 숙제' 처럼 부르신다면.........^^
ps. 님이여 에서 왜 "어데선가" 라고 부르지요? "어디선가"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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